YUKI

인생을 건 도전... 아이돌 카시와기 유키를 형성한 「아이돌 카미5」인터뷰 후편

Hatsuuuu__K 2020. 7. 6. 03:18

https://www.fanthology.me/entry/kashiwagi-yuki

 

人生をかけた挑戦……アイドル柏木由紀を形成する「アイドル神5」 - ARTIST×FANのWEBマガジン Fant

2006年12月、AKB48に3期生として加入し、14年目の柏木由紀さん。幼い頃からアイドルに憧れ、学んだことを実践している柏木さんは、グループ最年長の28歳となっても最前線で輝き続け、昨年11�

www.fanthology.me

 

―― 이어서 세번째는?

모모이로클로버Z상입니다.

 

 

 

모모이로클로버Z

모모이로클로버Z(2018년 촬영)(C)ORICON NewS inc.

 

―― 의외였습니다!

모모쿠로쨩은, 일관되게 밝고 에너지 넘치는 아이돌을 항상 표현하고 있어요. 저는 절대로 저렇게는 될 수 없으니까, 정말로 존경합니다. 아이돌이라 하더라도 여자니까, 분명 어딘가 힘들 거예요. 그래도, 멤버가 전원 모였을 때는 한없이 밝게, 전력으로 해내요. 같은 아이돌로서, 저렇게 되고 싶었어요. 

모모쿠로짱의 라이브를 꽤 보러 가는데요, 절대로 힘을 빼지 않아요. 「조금 여기는 쉬자」던가 「전력으로 하는 것보다 귀엽게 보이고 싶어」라던가, 저라면 그렇게 생각해버려요. 분명 다른 아이돌도 그럴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도 그녀들은, 항상 이미지를 무너뜨리지 않고 기운차게 전력을 다해요. 

그런 면이 멋지니까 콘서트를 보러 가면 「따라 가고 싶어!」라고 모두 생각하는 거예요. 남녀 모두 「멋있다」고 생각하게 할 수 있는 건 정말로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 모모쿠로에게 배운 것도 많은가요?

많아요. 여러 방송에 출연할 때도, AKB48의 후배에게 「모모쿠로쨩을 상상하고 해보자」라고 어드바이스를 하기도 해요. 「기쁠 때는 기쁘다고, 속상할 땐 속상하다고. 감정을 드러내자」고요.

어린 멤버는 긴장해서, 「감정을 드러내는 것은 부끄럽고 서투르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어서 「삐딱한 태도로 임하는 것이 멋있단 생각은 버리고, 감정을 드러내자」고 말하고 있어요.

히나단 뒤쪽에 앉아 있어도, 많은 인원으로 노래를 불러도, 감정을 표현하며 생긋생긋 웃자고요. 「여기에 있는 것이 즐겁고 기쁘다」는 마음을 표현한다. 그런 점은 모모쿠로쨩에게 배웠습니다. 이상적인 아이돌상이에요. 

좋아하는 곡은 초기 노래지만, 『Chai Maxx』입니다.

 

 

 

youtu.be/kI429sOiQ3w

 

 

 

 

―― 네 번째로 가볼까요

 

 

마츠모토 이요

마츠모토 이요상입니다. 앞의 3팀과는 조금 방향성이 다르지만요(웃음). 최근, 「20년 후에 마츠모토 이요상처럼 되고 싶다!」고 생각해요. 물론 아이돌 시대의 이요상도 무척 귀여우시지만, 최근 버라이어티 방송에서 함께 출연하면, 「천성이 아이돌이시구나」라고 느껴요.

연하인 제가 말하는 것도 실례이지만, 발언과 분위기가 무척 귀여우셔요. 예를 들면, 검지를 세우는 새침한 몸짓이 무척 자연스러우셔서, 「이런 게 아이돌 아닐까」라고 생각했습니다. 나이가 들어도, 연하인 사람이 진심으로 「사랑스럽다」고 생각할만한 사람이 되고 싶다고 최근 생각했습니다. 

 

 

 

―― 남편분인 히로미상도 TV에서 「집에서도 계속 이토짱이야」 라고 말씀하셨죠.

그렇더라고요. 계속 아이돌이세요. 2년 전쯤에 음악방송에 함께 출연하게 되어서, 그 때 전직 모닝구무스메。인 다카하시 아이상과 함께, 『센티멘탈・져니』의 코러스를 담당했어요. 그때도 정말 상냥하게 가르쳐주셨어요.

한 마디, 한 마디, 행동도 언동도 무척 사랑스러우셔서 「이렇게 나이 들어가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므로, 마츠모토 이요상의 한 곡을 꼽자면 『센티멘탈・져니』입니다. 장래에는, 마츠모토 이요상처럼 되고 싶습니다!

 

 

www.youtube.com/watch?v=meOLytp4Ba4

 

 

 

 

―― 그러면 마지막 5번째 부탁드립니다.

 

마츠다 세이코

너무나 위대한 아이돌, 마츠다 세이코상. 부모님이 좋아하셨어서 곡도 전부 듣고 있습니다. 결혼하셔서도, 출산을 하셔도, 빛이 바래지 않는 아이돌. 마츠다 세이코상은 마츠다 세이코상이지요. 

『NHK 홍백가합전』에서 뵈었을 때도 정말 오오라가 엄청 나셨어요. 노래도 퍼포먼스도 대단하고, 「세이코쨩 커트」 같은 모두가 머리모양을 따라하는 붐이나 시대를 만들어오셔서…… 게다가 홀로(솔로로)!

 

――「내숭 떠는 여자」의 대명사로、비판을 받은 적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끝까지 고수하셨잖아요. 그렇기야말로 대단해요. 끝까지 고수한 후에 아이돌도 「멋있다」고 들을 수 있을 때가 오지 않을까 하고 세이코상을 보면 생각하게 돼요. 관철한 뒤의 멋있음, 강함. 그 점이 뭉클해지네요.

 

 

 

―― 마츠다 세이코상의 한 곡을 꼽는다면, 어떤 건가요?

마츠다 세이코 『천사의 윙크』  소니、1985년

 

『천사의 윙크』(1985년)이네요. 어떤 방송에서 부를 기회가 있어서, 이것저것 연구했어요. 세이코상에게 근접하는 것은 무리여도, 여러가지를 보고 흡수해서 노래하자고 생각해서요. 

「천사의 윙크니까, 어떻게 윙크를 하는 게 좋을까?」라고 생각해서 주목해서 봤는데요, 본인의 윙크가 무척 자연스러워요. 저는 꽤 「윙크 하고있어요ー! 빵! 결정타였습니다ー!」라는 느낌으로 과장되게 해요(웃음). 그런데 세이코상은, 하는지 안 하는지 모를 정도로 자연스럽게 살짝만 생긋 웃으세요. 그게 무척 귀여워서, 「빼앗겨버려」「당해버렸다~」가 되어버리네요(웃음). 

 

이상적 아이돌의 조건은 「에너지」

―― 영향을 받은 5개 그룹을 꼽아주셨는데요, 여기서 카시와기상에게 있어서 「이상적 아이돌의 조건」을 여쭙고 싶습니다.

이상적인 아이돌이라면, 역시 「보고 있으면 기운이 나는」 것이 제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노력이나 속상함을 보이면서, 성장하는 모습을 응원해주는 스타일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저는 어느 쪽이냐고 하면, 항상 밝고 에너지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유키링은 엄청 기운 넘치니까 나도 힘내자」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보여주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도 있네요. 다들 어린 나이에 아이돌이 되잖아요. 처음에는 그 젊음과 있는 그대로의 귀여움으로 승부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길게 이어가려면 다른 사람과는 다른 보여주는 방법이라던가, 표정이라던가, 댄스를 보여주어야만 해요. 

그런 것 중에서 「나는 이걸로 가장 빛날 수 있다」는 스타일 같은 것을 많이 발견한 사람이 남게 된다고 느낍니다. 여러가지에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사람이 결국 강하네요. 그런 면모를 가지는 것이 조건일지도 모릅니다. 

 

 

 

―― 그룹 안에서 존경하는 분, 자신의 아이돌상에 영향을 준 분이 있나요?

이른바 「카미7」라고 불렸던 분들(OG인 마에다 아츠코、오오시마 유코、시노다 마리코、다카하시 미나미、코지마 하루나、이타노 토모미、와타나베 마유)는、각각 몇 개씩이나 존경할 부분이 있습니다. 

 

 

카미7(왼쪽에서부터)코지마 하루나, 와타나베 마유, 이타노 토모미, 마에다 아츠코, 다카하시 미나미, 시노다 마리코(2011년 촬영)(C)ORICON NewS inc.

 

 

그중에서도 저는, 다카미나상(AKB48그룹 전 총감독, 다카하시 미나미)의 매우 열심인 부분이、진지함이 역시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언제라도 앞장서서 목소리를 내고, 인사도 해주셔서. 그렇기야말로 모두가 좋은 영향을 받아서, 정말 열심히 하자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다카미나상의 힘은 크네요.

그리고, 아이돌로서, 동기인 마유유(와타나베 마유)도 존경하고 있어요. 「아이돌은 이런 거야!」라는 룰을 자기 자신에게 많이 부과하고 그것들을 졸업할 때까지 전부 해냈기 때문에 정말정말 존경해요. 마유가 왕도 아이돌의 최고점에 다다르려 하는 것을 보면서, 「나는 마유는 될 수 없겠다」는 것을 빨리 느꼈기 때문에야말로 다른 접근법을 생각했달까요. 저도 왕도 아이돌이 되고 싶었지만, 옆에 아득히 위의 존재가 있으니까 나는 버라이어티에서 힘내자, 어떻게든 놀림을 받자던가(웃음), 다른 길을 목표하기로 마음 먹었어요. 

 

 

―― 지금, 카시와기상이 AKB48 그룹의 최연장자입니다만, 아이돌 업계에서도 최연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입장에서 보면, 지금 아이돌 업계는 어떠한가요?  

지금 아이돌은 여러 방향으로 특화된 아이돌이 많이 나와서, 다종다양화되고 있죠. 좋은 경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야말로 AKB48과 같은 아키모토(야스시)상의 프로듀스라 해도, 케야키자가46 같은 멋진 그룹은 절대로 (컨셉이) 겹치지 않으니까 오히려 끝까지 고수해줬으면 해요. 여러 아이돌이 나오고 있는 지금이, 꽤나 이상적이네요. 

 

―― 덧붙여서 「30세까지 아이돌 선언」을 하셨는데, 30세 이후에는 어떻게 하실 건가요?

전혀 정해두지 않았어요(웃음). 「30세까지 AKB48을 졸업하지 않습니다」라고 선언했지만, 30세가 되면 그만둔다고도 생각하지 않았어요. 그렇지만, 예전보다 댄스 안무라던가를 외우는 것이 느려진 것을 느껴요. 집에서 자율연습 시간이 늘었습니다. 예전엔 레슨장에서 외웠는데, 지금은 다 외우지 못해서 집에 돌아와서 침대에 스마트폰을 놔두고, 동영상을 보면서 연습하고 있습니다. 

 

 

―― 무척 사랑스러운 에피소드네요(웃음). 

그래도 역시 스테이지에 서는 것이 즐거운 건 전혀 변하지 않았어요. 오히려 늘었어요. 이만큼 오래 하면서도 그만두고 싶다고 생각한 적은 한번도 없고, 지금도 콘서트에서 어린 멤버들과 같이 서도, 「절대로 지고 싶지 않아!」라고 아직 생각하고 있어요. 3열에 가도, 「1열에 있는 어린 멤버보다 더 잘 출거야!」같은.

그런 마음이 없어진다면 어쩌면 아이돌이란 형태가 아닌 방향을 고려하는 게 좋겠지만, 지금도 저는 10대인 아이를 보며 열의를 불태우고 있네요. 부끄러우니까 절대로 말하지는 않지만요(웃음). 

 

 

 

―― 무척 멋있어요! 그리고 신곡 『실연, 고마워』가 3월 18일에 발매되었습니다. 여기서도 활활 타오르는 카시와기상을 볼 수 있다고요.

 

감사합니다(웃음). 16기생인 야마우치 미즈키쨩이 첫 센터인데요, 1기생인 미이쨩(미네기시 미나미)의 마지막 참가 싱글이기도 해서, (AKB의) 역사를 느낄 수 있는 멤버들이 부르고 있습니다. 

 

 

AKB48 『실연、고마워(초회한정반C)』 킹레코드, 2020년

 

미이짱이 선배인데요, 친구란 감각이 강해서, 졸업은 순수하게 무척 쓸쓸한 감정이 듭니다. AKB48에게 있어 1기생이 없어지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지고, 저도 가장 고참이 됩니다. 미이짱이 가르쳐 준 것이 잔뜩 있기 때문에 그것을 가능한 한 다른 후배에게 전하는 역할을 할 생각입니다. 

 

www.youtube.com/watch?v=uo9b-lYK97c

 

그룹을 졸업한 멤버가 AKB48에 있던 것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는 그룹으로 있어야만 한다고 생각해서요. 우선은 30세까지 AKB48의 분위기를 고조시켜 가고 싶습니다. 

 

 

 

―― 마지막으로 카시와기 유키에게 있어 「아이돌」이란?

아이돌이란……「인생을 건 도전」 입니다.

얼마 전까지, 「아이돌이란, 나날을 즐기는 것」이라고 말했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조금 바뀌었습니다. 「30세까지 AKB48에 있겠습니다」라고 선언했지만, 이른바 30세는 보통 일반 여성이라고 하면 결혼을 생각하는 연령이기도 하잖아요. 그런 연령이 가까워오기 때문이야말로 생각해요. 「언젠가 인생을 되돌아 봤을 때 『아, 나는 계속 아이돌이었구나』라고 생각하고 싶다」고요.

그런 때 새삼스레 「나는 중학생 때부터 인생을 걸고 아이돌이란 것에 계속 도전하고 있네」라고 생각했어요. 그러니까 앞으로도 인생을 걸고 도전하겠습니다! 뭐, 즐기면서지만요(웃음). 

 

 

스페셜 영상 

youtu.be/K36ZgVFwhmw

 

 

프로필


柏木由紀(카시와기・유키)
1991년 7월 15일 출생, 가고시마현 출신. 2006년 12월, 『제3기 AKB48 추가 멤버 오디션』에 합격하여, 이듬해 07년 7월, AKB48의 4th 싱글 『BINGO!』에 첫 선발 진입. 2011년 『제3회 AKB48 선발총선거』에서는 제1・2회 상위 7인 「카미7」의 일각을 파고 들어 3위가 되는 등 인기. 13년 2월에는 솔로 데뷔, 18년에는 NHK대하드라마 『세고돈』에 출연. 2월부터는 YouTube에서 백스테이지 동영상을 수시로 올리는 등 폭 넓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